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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분석 ] 에코프로비엠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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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 기업분석 ] 에코프로비엠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

by Loviko 2020. 10. 19.

안녕하세요. 모두 2차전지 기업에 관심이 많으실꺼라 생각됩니다.

그중 2차전지 기업중 하나인 < 에코프로비엠 > 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에코프로비엠 기업을 알기전에 우리는 2차전지는 무엇인지 생각할 필요가 있는데요

전지는 크게 물리전지와 화학전지로 구분됩니다.




화학전지는 화학에너지 →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다시 화학전지는 1차전지 와 2차전지 , 연료전지로 구분되며


1차전지는 1번쓰고 버리는 전지를 의미하며 

2차전지는 충전과 방전을 반복할 수 있는 전지를 의미합니다.


2차전지는 충전물을 무엇을 쓰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됩니다.








< 에코프로비엠> 이 영위하는 사업의 전방산업은 리튬이온전지 산업입니다.


1899년 니켈계열 충전지가 최초로 개발되면서


1990년 일본 소니가 최초로 상용화한 리튬이온전지는 폭발위험과 비싼가격에도 불구하고 높은 에너지 밀도 , 긴수명 , 니켈계열 충전지에서 보이는 메모리현상 이 없어 

휴대전화 , 노트북의 대중화를 통해서 대폭 확산되었고


제품 표준화를 통해 대량생산과 기술개발을 통해 가격을 다운시키고 성능을 점차 안정화하여 활용처가 확대되었습니다.






<2차의 구성>


2차전지의 구성은 크게 양극 , 음극 , 전해액 , 분리막 등 크게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양극재

< 에코프로비앰 > 주력 제품인 양극소재는 리튬이온전지의 4가지 핵심소재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요소로 리튬이 주원료 입니다.



2). 음극재

음극재는 양극재에서 생성된 리튬이온을 전달받고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 필수 소재 입니다.

음극재의 원료는 흑연 입니다. 

흑연은 천연흑연 , 인조흑연 , 금속 등이 사용되며 이 중 인조흑연이 가장 흔하게 사용됩니다.


3). 분리막

양극에서 발생한 리튬이온이 제대로 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전달하며 , 양극간의 접촉을 방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즉 , 양극과 음극이 물리적으로 접촉하여 생기는 전기적인 단락을 방지하는 동시에 리튬이온의 전극간 이동도 가능하게 해주는 필수 소재 입니다.


4) . 전해액

전해액은 2차전지 내에서 전류의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소재 입니다.




< 2차전지 시장의 확대 및

현재 주요 적용처 >


현재 2차전지 시장은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소형전지 시장에서 → 중대형 전지 시장까지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고성능 리튬이온 배터리의 개발로 전기를 에너지 원으로 하는 다양한 이동수단 에도 배터리 적용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 전기자동차 , 전기 오토바이 , 전동퀵보드 , 전기자전거 ) 


현재는 각 정부의 환경정책 지원과 ,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수 있는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글로벌 니즈가 결합하여 

경량화 , 고전압 , 고밀도 추세에 따라


리튬이온 배터리가 적용된 전기차 시장이 크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향후 전기차의 핵심과제는  주행거리 확대이며 , 이를 위해 에너지 밀도가 높은 소재가 적용된 고성능 배터리가 필수인 상황입니다. 




< 양극재 소재 종류 >


양극재 이름들이 참 어렵습니다 . NCM , NCA , LCO , LFP

양극재 이름은 → 어떤 성분으로 구성됐는지를 기준으로 합니다.


NCM - 니켈 , 코발트 , 망간 

NCA - 니켈 , 코발트 , 알루미늄 

LCO - 리튬 코발트 , 산화물 

LFP - 리튬 , 인산 , 철 


로 구성된 소재 입니다.



양극재 소재는 다양합니다 그이유는 어떤물질로 만드느냐에 따라 특성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NCM , NCA

니켈이 들어가는 양극재들은 에너지 밀도가 높은것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같은 크기의 배터리를 만들었을때 더 많은 전기에너지를 낼수 있다는 뜻입니다.


전기차에 NCM 이나 NCA 배터리를 장착하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테슬라가 NCA 배터리를 , 그 외 대부분의 전기차 업체들은 NCM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NCM , NCA 의 단점은 존재합니다.


그것은 니켈의 분안정성 때문입니다.

니켈은 순간적으로 강한에너지를 내는데는 적합하지만

매우 불안정한 물질입니다. 배터리 화재 사고의 

대부분이 니캘 때문에 벌어진 일입니다.



LCO

LCO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높은편이고 니켈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입니다.


하지만 코발트 사용량이 많다는게 단점입니다.

코발트는 지구상에서 매우 한정된 지역에서만 생산하기 때문에 

가격등락폭이 큰데 , LCO 배터리는 코발트 가격이 크게 올라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생산단가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LFP 

LFP 는 안정성에 있어서 매우 우수합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에너지 밀도가 낮기 때문에 부피를 크게 만들어야하는 단점이 있죠

중국이 생산하는 전기버스 대부분은 LFP 배터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 국내 3사는 어떤 양극재를 쓸까? >


LG화학 , 삼성SDI , SK이노베이션은 모두 니켈이 들어간 NCM 과 NCA 생산량이 많습니다 . 니켈의 안정성만 제어하면 가장 에너지 밀도가 높고 저렴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약>


리튬 2차전지의 4대 핵심소재 중 하나인 양극재를 생산하는 기업

기존 코발트계 양극소재를 대체한 니켈계 양극활물질 소재를 사용함으로 원가를 절감 및 용량을 확대시킨 NCA , NCM 을 적용하고 그분야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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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모두가 이해가 되도록 포스팅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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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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