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contents

이마트 기업분석 2편 (유통 그 외부분)
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

이마트 기업분석 2편 (유통 그 외부분)

by Loviko 2020. 11. 4.




이마트는 크게


1. 유통업

2. 호텔 , 리조트업

3. IT 서비스업

4. 식음료업

5. 건설 레저업

6. 해외 사업


이렇게 6가지로 세분화 되어있습니다.


1편에서 다룬 유통업 그 외 부분을 다뤄볼까 합니다.


1. IT 서비스업 부분 : (주) 신세계 아이앤씨

IT 서비스는 정보시스템 구축 , 운영을 통한 고객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 고객의 주문에 의해 생산되는 수발주형 산업입니다.

일반적으로 시스템 구축 후 , 장기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고객과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쉽이 중요합니다.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투자가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 국내 IT 서비스 시장의 성장 수준도 글로벌 시장과 유사하고 클라우드 , 인공지능( AI) , 스마트 팩토리 등 신기술 투자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세계 IT서비스는 크게 시스템운영 (SW)시스템 통합 (SI) , IBS 로 구분됩니다.


시스템운영(SW)

--

1. 시스템 운영 및 관리

2. 통합 유지보수 서비스

3. 정보전략 / 정보보안 컨설팅

4. 네트워크 운영 및 관리

5. 어플리케이션 개발

6. 재해복구 센터 운영 및 관리

7. IDC 서비스

8. 클라우드 및 클라우드 POS 서비스

9. AI 및 자동화 서비스

10. Smart Store 구축





시스템 통합 (SI)

--

1. 고객 비즈니스 환경을 분석하고 , IT 시스템 진단 및 개선방향을 제공하는 IT 컨설팅 사업


2. 시스템의 걸계 최적의 하드웨어 선정 소프트웨어의 개발 , 유지보수 등을 포함한 시스템 구축 / 운영 사업






IBS__(Intelligent Building System) 


쉽게말해 IT기술을 활용하여 빌딩 운영관리 시스템 구축 , 운영


















호텔 , 리조트업 부분 : (주) 신게계 조선호텔




관광호텔은 우수한 인적 자원의 서비스 경쟁력 , 시설 위치가 주요 경쟁요소 입니다.


인테넷 , 모바일 등의 매체 발달로 인한 예약채널의 다변화에 따라


 다양한 예약채널을 확보하기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  개보수 및 서비스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 19 확산은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주)신세계 조선호텔은


1.서울 , 부산 웨스틴 조선호텔

2. 포포인츠 비즈니스호텔

3. 레스케이프 호텔


중심으로 호텔 및 외식사업을 운영














식음료업 부분 : (주) 신세계 푸드


식품사업은 고객의 소비량이 정해져 있어 소득이 증가 / 감소 하더라도 식품지출액이 급격히 변동하지 않는 경기 방어적인 특성이 있습니다.



국내 식품시장은 2017년 기준 218조원 규모로 전년대비 7% 성장하였고 10년전 대비 103.7%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1인가구 증가 ,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확대에 따라 외식시장과 간편가정식 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며


건강 및 웰빙에 대한 높은 관심과 합리적 소비 트렌드에 부합되는 분야에서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고형사회 진입에 따른 기능성 식품 , 고령친화 식품분야의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 신세계 푸드는 식품의 매입에서 보관 , 가공 및 제조 , 물류 등 사업의 핵심기능을 수직계열화하여


1. 식음사업 ( 단체급식 , 외식 , 베이커리 외)



2. 식품유통사업 ( 식품유통 , 제조유통) 을 영위 하고 있습니다.












건설레저업 부분 : (주) 신세계 건설


건설부분은 __ 백화점 / 할인점 / 아울렛몰 등 대형판매시설의 건설


역세권과 상업시설을 연계하는 복합개발 사업 __ 오피스 / 오피스텔 / 주거시설의 신축을 주된 사업의 영업기반으로 삼고 있습니다.




레저부문은 골프장 사업과 아쿠아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영중인 골프장은 경기도 여주시에 위치하여 서울과의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해외사업 부분 .1  : 이마트 베트남 CO., LTD.




이마트 베트남은 한국의 이마트와 동일한 사업영역으로 대형할인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0평 내외의 직영매장 ,고객 편의를 위한 식음료


엔터테인먼트 시설의 테넌트 매장으로 구성





동남아시아의 더운 기후 특성 때문에 실내에서의 식음 , 엔터테인먼트 시설의 이용률이 높으며 


베트남 고객들에게 새로운 쇼핑 문화를 선도




베트남 유통산업 내 현대식 쇼핑문화가 차지하는 비율은 30% 정도 수준으로 현재는 로드샵 비중이 높은 상황입니다.


그러나 식품 안전성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소비자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품질을 구매하려는 소비패턴이 확산됨.
















해외사업 부분 .2 : 미국푸드 리테일 산업


1. PK 리테일 홀딩스, INC


2. 굿푸드 홀딩스, LLC


3. 브리스톨 FARMS , INC


4. 메트로폴리탄 MARKET, LLC


5. NEW SEASONS MARKET, LCC


미국 리테일 산업은 2019년 매출 약 6,980억 달러 ( 한화 약 813조원) 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약 3.1% 신장세를 보이고 있었으나 ,



최근 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한 실업자수 증가와 소비심리 냉각으로 산업의 변동성이 매우 커진 상황입니다.


미국 식료품점 시장은 매우 경쟁적이고 여러업체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마트가 해외사업에서 집중하고 있는 "natural and organic food" 시장은 식료품점 시장 중 가장 성장속도가 빠른 카테고리 중 하나



미국 소비자 사이에 최근 몇년간 건강한 식습관과 건강한 음식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이에 맞는 차별화된 상품구성과 고객경험을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그로서리 등의 필수 업종을 제외한 모든 업종의 영업이 중단되고, 불안심리에 기인한 그로서리 소비가 크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