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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기업분석 1편 (유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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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이마트 기업분석 1편 (유통업)

by Loviko 2020. 11. 2.

이마트는 크게


1. 유통업

2. 호텔 , 리조트업

3. IT 서비스업

4. 식음료업

5. 건설 레저업

6. 해외 사업


이렇게 6가지로 세분화 되어있습니다.




이마트 분석 1편에서는 유통업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통업에는 또다시 세분화 되는데요

절대 어렵지 않으니 잘 따라와 주세요 !




여러 가지로 세분화 되어 있지만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유통업에는


1. 대형마트

2. 슈퍼마켓

3. 편의점 마켓

4. 인터넷 마켓

5. 복합쇼핑몰 


5가지 형태로 구분되에 지는데요


하나 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 이마트


대형마트 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 성숙화로 인한 경쟁의 심화

장기적인 저상장 기조에 따른 민간소비의 위축 , 대형마트 출점 / 영업시간에 대한 규제 강화로 성장에 제한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1인 가구의 증가 , 고령화 등으로 인한 소량 , 근린형 소비패턴의 확대 , 인터넷 , 모바일 쇼핑의 급성장 및 업태간의 경쟁 심화로 인해 어려운 시장 환경에 놓여있습니다.


2020년 상반기 대형마트 매출액은 약 16.2조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1% 증가하였으나 ,

채널간 경쟁 심화 ,언택트 소비 확산 등의 영향으로 앞으로의 국내외 시장 환경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대형마트 업계는 성장 둔화를 극복하기 위해 온라인 판매, 창고형 매장 , 전문점 및 복합쇼핑몰 개발 등 판매채널의 다변화를 추진중에 있습니다.


또한 자체개발방품(PL) (ex : 노브랜드) 및 해외소싱상품 확대를 통해 상품/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 사업의 핵심 성공요인은 우수한 입지 선점을 통한 고객 접근성의 확보라고 볼수 있습니다. 








2. (주) 이마트 에브리데이


대형마트가 아닌 동네 슈퍼마켓 개념

근거리 고객을 대상으로 합리적인 가격 , 생필품 중심의 상품구색


대형할인점의 성장 둔화 , 신규부지 확보의 어려움을 겪던 유통 대기업들은 슈퍼마켓시장 으로 눈을 돌려 우회 성장전략을 구사하였습니다.







3. (주) 이미트 24


편의점은 편리함을 개념으로 도입된 종합소매업으로서 


 20평 내외의 소형규모로 소비자가 이용하기 편리한 곳에 위치하여 생활필수품과 서비스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나 슈퍼마켓이 입점하기 어려운 주택가 인근이나 건물내 근린 상권에 주로 입점하고 있습니다





4. (주) 에스에스지닷컴 SSG

전자상거래는 저렴한 가격 , 신속한 배송 , 사용자의 후기 등 지속적인 서비스의 향상으로 합리적인 구매를 유도해 

타 업종 대비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의 확산 및 간편결제 등의 보편화로 소비자들은 백화점 , 대형마트 등과 같은 오프라인 매장보다 저렴하고 편리한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장에서 제품을 살펴보고 온라인으로 더 낮은 가격에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는등 , 소비트렌드가 오프라인에서 인터넷 모바일 쇼핑 중심르오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의 변화로 인터넷 쇼핑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전망입니다.











(주) 신세계 프라퍼티
(주) 스타필드 청라
(주) 스타필드 고양
(주) 스타필드 창원
(주) 신세계 동서울 피에프브이
캡스톤 APAC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 2호

복합쇼핑몰 조성 산업은 소비와 여가를 함께 누리려는 소비자들의 소비 트렌드에 맞추어 쇼핑과 문화생활 , 여가를 한 공간에서 모두 즐길 수 있는 신개념 유통업태 입니다.

고객이 내점하여 소비행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입지산업의 특성을 내재하고 있습니다.

상권규모 , 교통환경 , 접근성 , 주차시설확보 등 다양한 입지여건이 기업의 경쟁역량을 졀정하는 주요 요소 

부지확보 및 건축 , 인테리어 등에 상당한 시간과 자금이 소요됨으로 초기 진입비용이 타 업태에 비해 높은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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